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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비쿼터스개론 2023. 2. 7. 17:03

    5.2 온톨로지 기반의 상황정보 정의 및 표현  방법

     초기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에서 응용은 단순히 센서가 센싱한 데이터, 즉 한 종류만의 데이터와 연관되어 있었다. 하지만 센서 관련 기술이 발전되면서 센서로부토 획득한 데이터가 다양하게 되었고, 따라서 이런 데이터를 정의하고 표현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상황정보의 정의는 사용자에게 좀 더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하며, 또한 상황정보의 표현은 센싱된 상황정보가 한 개인에게 국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황정보를 일반화하여 전반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다수의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가장 일반적으로 상황정보를 정의하고 표현하는 방식으로는 시맨틱 웹이 있다.

     

    5.3 상황정보 전달을 위한 미들웨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주요 구성요소는 이용자, 센서, 네트워크 및 유비쿼터스 미들웨어이다. 유비쿼터스 미들웨어란 상황을 인식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황인식 미들웨어를 의미한다. 즉, 상황인식 응용 프로그램과 센서들 사이에 위치하여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며, 이러한 정보들을 응용 프로그램에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황인식을 위한 미들웨어가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 여러 센서들로부터의 상황정보의 수집  및 다른 에이전트들에게 상황정보 전달

    - 저수준 정보 수집부터 고수준 추론

    - 에이전트의 추론 및 러닝 메커니즘의 사용 지원

    - 에이전트에게 상황에 따라 적절한 행동을 수행하게 하는 능력

    - 서로 다른 에이전트들 간의 구문과 의미적 내부 소통 지원

     

    6. 상호작용 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 패러다임에서는 컴퓨터가 외부 대상 물체에 내장된 상태로 마치 직접 기존의 물체를 다루는 것과 동일한 상호작용 할 수 있다. 인간이 가상공간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기술에서 중요한 점은 "어떻게 실감나게 전달하느냐"인데, 인간이 얻는 정보 중 약 70% 이상이 눈을 통해서 들어오므로 영상 기반 실감 제시 기술로 다채널 몰입형 시각 시스템 기술이 필요하다. 인간에게 현실감 및 몰입감을 제시해주는 기술과 인간의 행동이나 감성을 인식하여 반응하도록 하는 기술도 중요하다. 음성이나 몸짓 등과 같은 직감적인 입력 뿐만 아니라, 체온, 맥박, 표정 변화 등 감성적인 입력도 처리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며, 다채널 인식 기술로 주어진 작업에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동적으로 재구성하는 기술도 필요하다. 상호작용 기술은 기존의 컴퓨팅 환경을 극복하고 인간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더욱 인간화된 편리한 컴퓨터를 창출하기 위한 분양이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요소들의 상호작용 및 인터페이스와 밀접하게 연관되는 사용자 경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기술이 필요하다.

     

    6.1 사용자 경험

     사용자 경험이란 사람들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면서 축적하게 되는 모든 기억과 감정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전반적인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 있응 경험을 의미한다. 사전적인 의미만 생각하면, 다음 소절의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개념에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느낀 경험과 만족감을 더한,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의 확장판인  셈이다.

     

    6.2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새로운 인터페이승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용자들에게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주는 총체적인 분야로, 한마디로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쉽고 편하게 컴퓨터 시스템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가와 관련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의 상호작용 학문의 목적은 기능성뿐만 아니라 사용 편의성, 안전성, 효율성/효과성이 고려된 컴퓨터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이는 곧 사람들이 컴퓨터라는 도구에 대한 부담 없이 원하는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따라서 인가놔 컴퓨터의 상호작용은 컴퓨터 그래픽스, 운영체제, 인간 요소, 인간 공학, 산업 공학, 인지 심리학, 컴퓨터 과학 등의 여러 학문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분야에서는 서로 다른 연구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상황인식 컴퓨팅의 등장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정의를 주변의 상황까지로 확장시키고 있어, 그 의미가 점점 모호해지고 있다.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기술로 음성인식 기술, 음성합성 기술, 자연어 처리 기술,  착용형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기술 등이 있다.

     

    7. 보안 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는 각 정보기기들이 생활의 곳곳에 널리 퍼져 있고 이러한 정보기기를 통해서 어느 곳에서나 정보의 이동이 용이하다. 이것은 어디에서든지 정보가 유출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이루어져 오작동과 해킹의 우려가 많아지고, 웜,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도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게 되며, 개인 사생활 침해 문제도 심각하게 될 수 있다.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서는 개인의 모든 정보가 해킹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사물까지도 침해당할 우려가 높다. 이는 기존의 네트워크에서 해커가 침입하는 장소가 컴퓨터로 한정된 반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전자기기, 개인의 모든 사적 공간에 침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서의 사이버 테러는 물리공간과 사물, 나아가 신체에 대한 테러를 모두 포함하게 되며, 개인이나 기업과 국가의 정보보호를 뛰어넘어 전 세계적이고 광범위한 공간에 대한 보호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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