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비쿼터스개론 14
    유비쿼터스개론 2023. 2. 8. 00:21

    9. 유비쿼터스 환경 즉,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 분야가 아닌 것은?

    1) 상호작용기술 2) 영상처리기술 3) 센싱기술 4) 상황인식기술

     

    10. 유비쿼터스 시대에 필요한 디바이스를 구성하는 기술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SoC기술 2) 미세 전자기계 시스템(MEMS)기술 3) 차세대 전지 기술 4) 네트워크 기술

     

    11.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실현하기 위한 소형화는 필수적인 요소로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은 무엇 인가?

    1) SoC기술 2) 미세 전자기계 시스템(MEMS)기술 3) 차세대 전지 기술 4) 네트워크 기술

     

    12.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이 가능하도록 모든 정보기기를 연결하는 기술은 무엇인가?

    1) 상호작용기술 2) 네트워크 기술 3) 센싱 기술 4) 상황인식 기술 

     

    13. 다음 중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서 무선 주파수(Ridio Frequency) 기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기술이 아닌 것은?

    1) 무선랜 2) 블루투스 3) ZigBee 4) IPv6

     

    14. 사물이나 장소에 전자태그를 부착하여 주변 상황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은 무엇인가? 

    1) 센서 2) QR코드 3) 바코드 4) RFID

     

    15. 다음 중 상황인식 기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센서 네트워크 기술 2) 상황정보 전달을 위한 미들웨어 3) 상황정보 정의 및 표현 4) 상황인식 서비스 요소 기술

     

    16. 유비쿼터스 보안 기술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RFID/USN 보안 기술 2) 네트워크 접속 기술 3) 홈 네트워킹 보안 기술 4) 스마트폰 보안 기술

     

    17.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전성기로 예측되는 년도는?

    1) 2005년 2) 2010년 3) 2015년 4) 2020년

     

    18. 컴퓨터 과학에서 다섯 영역에 대한 도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지식형 2) 맞춤형 3) 청각형 4) 결합형

     

    4. SoC 기술

    1. 개요

     많은 통신기기, 정복기기 및 전자제품 등은 그 본래의 단순 서비스 제공 여역을 넘어서 다기능화, 고품질화, 네트워크화 및 소형화 등이 복합적으로 추구되고 있으며, 서로 다른 서비스 영역에 존재하던 것들 간에 융합 및 복합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각종 디지털 정보기기들은 인터넷 접속이나 컴퓨팅 기능을 원활하게 구현하기 위해 마이크로프로세서, 네트워킹 칩, 메모리 등의 많은 반도체 칩을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정보기기도 제품 간의 융합이 더욱 진점됨에 따라 하나의 정보기기 안에 보다 많은 반도체 칩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처럼 각종 부품을 하나의 반도체 칩에 집적시킴으로써 향후 반도체뿐만 아니라 개별 부품을 모두 하나의 칩으로 만들기 위한 기술이 SoC이다. 작고 통합도가 높은 SoC은 고성능, 저소비전력 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휴대용 정보단말이나 민생기기용에 적합한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규모 집적회로 기반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메모리 등을 통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향후 미세 전자기계 시스템 기술과 합쳐질 전망이다. IETF에는 차세대 인터넷 경제가 사물의 통신을 매개로 하는 사물 인터넷을 위해 WWW가 아닌 다른 대안을 논의하자는 제안이 있었고, TCP/IP 스택 경량화와 TCP/Ip의 SoC화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그리고 센서와 CMOS가 한 웨이퍼 상에서 구현되어 하나의 칩으로 양산할 수 있는 iMEMS 기술의 UOC 등장을 예고하였다.

     

    2. SoC의 개념

     SoC는 말 그대로 "칩 자체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가능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기의 핵심기능을 처리하는 메모리, 디지털 회로, 아날로그 회로, CPU, 센서, 안테나, 수동소자 등을 하나의 반도체 칩에 집적하는 기술"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휴대폰을 만들기 위해 통신 기능을 하는 칩과 컴퓨터 기능을 하는 칩 2개가 필요하지만, SoC는 칩 하나로 이러한 기능들을 전부 수행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SoC의 개발은 휴대폰의 소형화와 전력효율 향상과 직결된다. 게다가 동영상, 그래픽 등의 복합 처리 기능을 요구하는 액정 표시 장치,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단말기 등을 포함한 모든 IT제품의 경박단소화, 고기능화 및 저전력화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반도체 기술이다. SoC 이용의 대표적인 예는 이동통신 단말기로, 기본적인 음성통화 기능 이회에도 데이터 송수신, 멀티미디어 데이터 재생 등이 가능하고 카메라 모듈이 장착되어 있다. 이처럼 많은 단말기 제조업체들이 SoC 제품을 적극적으로 채택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여러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면서도 작고 가벼우며 저렴하기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단말기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단일 칩상에 구현하여 부품을 줄일 수 밖에 없다. 개별 칩에 의한 구성에 비해 SoC은 저렴한 가격과 크기의 축소, 전력 절감 등의 효과로 휴대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PC, 비디오 게임 콘솔, 홈 서버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어떠한 IT 제품 생산업체도 SoC을 사용하지 않고는 급속한 변화와 경쟁에 대응할 수 없게 되었다. 이와 같이 SoC는 반도체 산업은 물론이고, IT산업 전반에 걸쳐 상당한 파급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SoC는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메모리와 비메로미를 하나로 집적시킴으로써 칩 제조업체간의 기존 영역 구분이 없어지고 있으며, 주요 국가들이 핵심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어 기술 및 시장 확보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초소형,저전력화가 가능하도록 설계기술 및원가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유비쿼터스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비쿼터스개론 16  (0) 2023.02.08
    유비쿼터스개론 15  (0) 2023.02.08
    유비쿼터스개론 13  (0) 2023.02.07
    유비쿼터스개론 12  (0) 2023.02.07
    유비쿼터스개론 11  (0) 2023.02.07
Designed by Tistory.